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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체제란
- HW와 SW의 사이에 위치해 시스템의 자원과 동작을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운영체제의 목적
- 사용자에게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사용자 관점)
- 하드웨어의 자원들을 공정하게 할당함 (시스템 관점)
- HW에서 복잡하게 돌아가는 동작을 사용자(프로그래머)가 모르게 운영체제에서 알아서 관리함
운영체제의 종류
- MSDos, Mac, Windows, IOS, Andriod
- MSDos에서는 한번에 하나의 작업만을 수행 가능
- 사용자 프로그램들은 특정 운영체제에 맞춰서 만들기 때문에 ios에서 만든앱을 window에서 동작 시킬수는 없다.
부팅과정
1. 컴퓨터의 전원이 켜지면, CPU는 메모리 0번지 (ROM)에 있는 BIOS 데이터를 읽어옴
2. BIOS는 POST를 진행하여 HW의 정상적인 작동을 검사
3. POST에 이상이 없으면 BIOS는 boot loader를 실행
4. boot loader는 디스크에 있는 OS를 RAM(메인 메모리)로 가져옴
<용어 설명>
RAM (random access memory) : 휘발성 메모리, 전원이 끊어지면 모든 데이터가 소멸
ROM(read only memory) : 비휘발성 메모리, 전원이 끊어져도 데이터가 소멸되지 않음, 읽기만 가능, 수정 불가능
POST(power-on-self-test): 많은 디지털 장치들이, 전원이 켜진 후 제일 먼저 수행하는 루틴, 이상이 없으면 부트로더 코드를 호출하는 것이 일반적
Boot loader: 운영 체제가 시동되기 이전에 미리 실행되면서 커널이 올바르게 시동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관련 작업을 마무리하고. 최종적으로 운영 체제를 시동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진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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